IT

델 도킹스테이션 WD15 / 썬더볼트 독 TB15

피두시아 2016. 8. 20. 22:38

델 type-c 도킹스테이션 WD15를 구매했습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type-c를 이용한 외부모니터 연결입니다.

xps13을 hdmi로 모니터와 연결하기 위해서 국내 오픈마켓, 알리, 아마존 등에서 5가지 제품을 구매하였는데.

모두 처음부터 동작을 하지 않거나 일주일 내에 조금씩 끊기는 현상이 시작되어 최종적으로는 동작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xps13, 15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었고, 드라이버 업데이트 이후 이전보다 나아졌다고는 하는데

여전히 사용에 큰 불편을 주는 문제였습니다. (xps 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 제품들도 type-c 제품에서 이러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결국 엄청난 돈과 시간을 소비한 뒤에 DELL에서 판매하는 type-c to hdmi 젠더를 알아봤다가, WD15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WD15보다는 TB15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저는 아직까지 Type-c나 썬더볼트를 외장으로 물릴일이 없어 가격이 더 저렴한 WD15로 구매했습니다.

 

 

외형은 XPS 상판을 많이 닮았고, 사이즈는 생각보다 아담합니다.

 

type-c 젠더를 이용해 노트북과 연결하고 나면

노트북 충전과 HDMI, 디스플레이, VGA, LAN, usb 3.0, usb2.0 젠더, AUX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기존에 노트북에 붙어있던 전원선, 젠더가 붙은 HDMI케이블, 무선 마우스 리시버 등  덕지덕지 붙어있던 것들이 독과 연결되는 선 하나로 해결되었습니다.

제품 윗면에 보이는 동그란 버튼으로 전원을 켜는 것도 가능해져 훨씬 더 책상 공간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type-c 호환문제로 골머리 앓고 계신 분들께 강력 추천합니다.

사용한지 한 달이 넘었는데 단 한 번도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